연구가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너무 단편적으로 흐른다거나, 방대한 자료가 서로 의견을 달리하는 부분이 있어 혼란을 준다거나 하는 등의 단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에 우리는 염상섭에 대해 이루어진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여 보고, 최대한 객관적이라 판단되는 자료를 이용하여 그의
염상섭과 문학
▷염상섭의 문학적 자존심과 부끄러움의 시작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나.
염상섭의 나이 19세 때 일본육사 26기생인 맏형 염창섭이 육군장교로 근무하는 경도에 갔고 거기서 경도부립 제2중학에 들어갔다. 이 사실은 염상섭을 이해함에 있어서 특별히 기억해 둘 만한 일이다. 두 가지
염상섭의 작품들은 작가 자신이 처해 있던 사회적 현실을 충실히 반영하면서 소설이 한 시대의 사회사적 증언 이상으로 추구해야 할 본령이 무엇인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빼어난 문학적 성취를 자랑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919년 기미독립운동으로부터 촉발된 염상섭의 작가로서의 생애는, 식
ꋎ들어가며
작가 이광수는 러시아 문화 톨스토이에게 큰 영향을 받아 작품에 있어서 계몽적이며 인도주의적인 문학 세계를 추구하여 한국 신문학 사상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그는 최남선과 함께 잡지 <소년>, <청춘> 등의 편집과 집필에 참여하면서 신문학 운동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Ⅰ. 하층민의 고난을 다루는 방법
우리나라의 어두운 시대의 상황으로 말할 것 같으면 일제강점기가 떠올려 질 것이다. 일제의 수탈 속에서 국민들은 힘에 겨워한다. 이 장에서는 일제 수탈이 본격적으로 가속화 되던 20년대와 식민지적 상황의 완고성을 나타내는 30년대에서 하층민의 고뇌를 다룬
섭의 힘이 컸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당신 조선인으로서는 입학하기 어려운 명문중학에서 수학했었고 일본어에 매우 능했다고 한다.
염상섭이 문학에 뜻을 두게 된 것은 1915년(19세) 경도 부립 제2중학교 시절 작문시간에 ‘우리 집의 정월’이라는 글이 교사에게 큰 칭찬을 받은 것이 계기가 되었다.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수 있다.
연구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도록 했다. 지난 1997년 염상섭 탄생 100주년을 기념으로 출판된 『염상섭 문학의 재인식』과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에서 두 책의 필자들은 하나같이 염상섭을 “한국 근, 현대문학사에 커다란 족적(足跡)을 남긴 인물”, “근대 문학의 성취를 가장 높은 경지에서 보여준 작
작가론을 연구한다는 것은 매우 유익하고도 중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작품이 아무리 작가의 상상력과 가상 세계를 토대로 한다고 해도, 작가의 가치관이나 사상 및 사고방식을 토대로 창작되는 것이기 때문에 작가의 무의식으로부터 독립적일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번 작가론 수업의 발표를 통